실용무용

뮤지컬/연기/팝페라

학과소개

커리큘럼
뮤지컬/연기전공

- 뮤지컬 워크샵 Ⅰ,Ⅱ,Ⅲ,Ⅳ

실제 뮤지컬 공연이 이루어지는 전 단계의 준비 과정으로서 뮤지컬 레파토리 중에서 장면을 발췌하여 그 장면의 연기, 춤, 노래의 앙상블을 이룰 수 있도록 표현력을 키운다.

- 뮤지컬 장면 실습Ⅰ

뮤지컬 공연작품 중 한 장면의 준비 과정으로서 뮤지컬 레파토리 중에서 장면을 발췌하여 그 장면의 연기, 춤, 노래의 앙상블을 이룰 수 있도록 표현력을 키운다.

- 기초연기 Ⅰ,Ⅱ

작품 해석과 무대 무대 형상화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통해 무대 미학과 전체적 시각을 갖도록 하며 무대의 기초가 되는 연기의 기본을 익힌다.
공연에 필요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연기기술을 배운다.

- 고급연기 Ⅰ

작품 해석과 무대 무대 형상화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통해 무대 미학과 전체적 시각을 갖도록 하며 한층 심화된 연기를 익힌다.
내면연기에 필요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연기기술을 배운다.

- 무대연기 Ⅰ,Ⅱ

공연 필요한 움직임과 연기를 이론과 실습을 통해서 실질적인 무대연기를 배운다.

-화술 Ⅰ

뛰어난 대사 전달력과 함께 힘차고 아름다운 대사법의 이론과 실기를 교육한다.
정확하고 에너지 있는 화술을 구사.

- 즉흥연기 Ⅰ

즉흥적인 상황에 따른 반응을 연기하는 연기수업으로 무대 위에서의 순발력을 키워 줌.

- 장면 만들기 Ⅰ

공연작품 중 한 장면의 준비 과정으로서 장면을 발췌하여 그 장면의 연기, 춤, 노래의 앙상블을 이룰 수 있도록 표현력을 키운다.

- 움직임

배우가 연기를 함으로써 필요한 동선과 움직임을 수업을 통해 배우고 향상시킨다.

- 연극 제작실습 Ⅰ,Ⅱ

연기, 노래, 춤 교육에서 터득한 이론과 훈련내용을 토대로 하여 완벽한 공연이 될 수 있도록 철저한 리허설과 준비과정을 거쳐 작품을 완성한다.

- 기초 연출 실습

공연제작에 필요한 연기, 노래, 춤 동선, 움직임, 조명 등 기본적인 연출 교육을 통해 완벽한 공연을 올릴 수 있는 연출 방법을 교육한다.

- 공연 제작 워크샵Ⅰ,Ⅱ

작품에 필요한 연기, 노래, 춤등 교육에서 터득한 이론과 훈련내용을 토대로 하여 완벽한 공연이 될 수 있도록 철저한 리허설과 준비과정을 거쳐 작품을 완성한다.

- 소리와 리듬 Ⅰ

연극과 노래, 춤에 필요한 기본적인 발성과 호흡, 리듬을 기르며 훈련하고 터득한다.

- 뮤지컬 댄스(발레, 째즈, 탭) Ⅰ,Ⅱ,Ⅲ,Ⅳ

공연예술에 필수적인 무용의 기본이 되는 발레를 익힘으로써, 탄력있는 무대 연기와 유연하고 당당한 몸가짐을 가지도록 하며, 기본 레파토리중에 발췌하여 기술을 습득하고 현대 뮤지컬의 필수적인 탭댄스 동작을 비롯, 춤과 몸짓을 습득하여 뮤지컬에 필요한 몸짓을 익힌다. 미래 종합예술 배우로서 자질을 향상시킨다.

실용무용전공

- Hiphop (힙합)

힙합댄스는 도시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한 다양한 형식의 스트리트 댄스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힙합 댄스에는 락킹(locking), 팝핑(popping), 일렉트릭 부갈루(electric boogaloo) 같은 펑크 스타일 (funk styles)의 춤과 비보잉 (b-boying), 크럼핑(krumping) 등이 포함된다. 때로 힙합 댄스는 힙합 음악이나 강한 비트, 빠른 템포의 흑인음악에 맞춰 추는 스트리트 댄스를 지칭하기도 한다.

- Poppin (팝핀)

관절을 꺾고 근육을 튕기는 듯한 즉흥적인 안무가 특징이다. 이 때문에 '터지다', '튀다'라는 뜻의 '팝(Pop)'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부갈루, 애니매이션 등 여러가지 스타일의 춤이 있다.

- House (하우스)

"하우스"라는 이름은 뉴욕의 DJ, 프랭키 너클스 (Frankie Knuckles)가 활동하던 클럽, 시카고의 ‘웨어 하우스(The Warehouse)’에서 유래되었다. 빠른 비트의 하우스뮤직에 다양한 스텝과 기술이 어우러지는 춤이다.

- Girls (걸스)

여성스러운 무브(MOVE)들을 중심으로 춤의 흐름을 전개해 나가는 힙합댄스를 걸스라 부른다. 걸스로는 왁킹&펑킹, 아프리칸, 레게, 부티, 보그 등이 있다.

- Wacking & Punking (왁킹&펑킹)

팔을 휘두르며 라인을 강조한 춤으로 국내에서는 걸스와 많이 접목되어지기도 하고 최근에는 보그, 하우스 댄스와 함께 접목하여 사용하는 댄서들도 늘고 있다. 최근 대중과 댄서들의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장르이다.

- B-boying (비보잉)

빠른 회전과 스텝을 음악의 브레이크 구간에 맞춰 추기 시작하면서 이를 추는 댄서들을 브레이크보이, 줄여서 비보이라 불려지기 시작했다. 비보잉 댄스는 Toprock(탐락), Downrock(다운락), Power move(파워무브), Freezes(프리즈) 로 크게 네가지로 구성된다.